본문 바로가기

꿀팁(?)

우리나라 특수부대 종류 알아보기 UDT, 707, CCT, SSU 등등

 

최근 아주 화제가 되는 유튜브 프로젝트가 있죠, 바로 '가짜 사나이'입니다.

 

 

며칠 전 가짜사나이 시즌 2가 시작되었습니다.

전직 특수부대원들이 훈련 과정을 만들어서 전혀 훈련 경험이 없는 일반인들(주로 유명 유튜버들)을 훈련하는 내용입니다.

시즌 1에 출연했던 교관들은 모두 인기를 얻었는데요, 최근 빚투 논란이 있었던 '이근 대위'를 비롯한 '에이전트 H', '로건', '야전삽 짱재' 등이 있으며 그전부터 유명했던 '피지컬 갤러리' 채널의 '김계란'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즌 2에 새로 출연하는 교관들도 유명해질 것 같아요.

이들은 모두 해군 특수전전단 UDT/SEAL이라는 군부대 출신이며 MUSAT라는 글로벌 전술 및 보안 컨설팅 회사 소속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미국 영화에 주로 나오는 사설 용병 단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이들이 한때 몸담았던 UDT/SEAL과 같은 우리나라 특수부대에는 어떤 부대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공군

1. 공정통제사 CCT (Combat Control Team)

 

CCT 공정통제사 / 출처 : 나무위키

 

CCT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가짜사나이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몰랐었습니다.

공정통제사는 대한민국 공군의 특수임무부대예요.
기상, 풍향, 풍속 등의 정보를 아군 수송기에 알려주고 수송기가 목표 위치에 진입 시 고도와 방위각 등을 관제해주어 수송기가 원하는 위치로 안전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붉은 베레모를 착용한 공정통제사 / 출처 : 나무위키

 

쉽게 말해 최전선에 가장 먼저 침투하여 수색 정찰, 항공기 관제를 하는 부대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의 모든 특수임무부대들 중에서도 실제 작전요원(팀원)이 가장 적은 총원 20명 남짓의 소수 정예라고 합니다.

제가 다시 군대에 갈 나이와 체력이 된다면 한 번쯤은 도전해보고 싶네요.(빈말)...

 

2. 항공구조대 SART (Specail Air Rescue Team) 

 

공군 항공구조대 / 출처 : 나무위키

 

CCT와 더불어 공군에 있는 특수부대입니다. CCT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붉은색인 적갈색 베레모입니다.

최근 명칭이 '특수탐색구조대대'로 변경되었습니다.

항공구조대의 임무는 말 그대로 전장 한가운데에 고립된 인원을 구출하는 것인데 그중 가장 중심이 되는 임무 중 하나가 조종사 구출입니다.

 

훈련중인 대원들 / 출처 : 나무위키

 

적진에 고립된 조종사를 구하기 위해서는 적진에 잠입하기 위한 체력 및 장비, 전술능력뿐만 아니라 부상당한 조종사를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응급구조사 과정을 이수합니다.

조종사를 구하기 위해서 왜 이렇게 특수 부대가 필요할까요? 조종사는 아주 고 가치 자산입니다. 베테랑 조종사를 만들어내기 위해 15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며 엄청난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육군

1. 특전사 (육군 특수전사령부)

 

훈련중인 특전사 / 출처 : 나무위키

 

흔히 특전사라고 불리는 육군 특수전사령부예요.

사실 특수전 사령부는 여러 부대로 이뤄져 있는데, 사령부 예하 1,3,7,9,11 등 총 5개의 공수특전여단과 우선 파병 부대인국제평화지원단,
참수 부대인 특수임무 여단, 사령부 직할 특수임무 부대인 제707 특수임무단, 양성/교육기관인 특수전학교, 2019년에 항공작전사령부 소속 항공부대에서 특전사로 새로 편제된 특수작전 항공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수 이승기

 

또한 가수 이승기 씨가 나왔던 부대여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특전사는 여단별로, 각각 부대별로 여러 다양한 임무를 맡고 있는 비교적 큰 부대 단위입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707 특수임무단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1-1. 707특수임무단

 

2020년 국군의날 행사장에서의 707 특수임무단 / 출처 : 나무위키

 

지난해부터 유명했던 707 여군 출신 '은하 캠핑'과 최근 이근 대위와 함께 집사부일체에 나왔던 707 출신 '박 중사'도 같이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유튜버들이 나온 707은 어떤 부대일까요?

 

 

707 출신 유튜버 '은하캠핑' 에 출연한 전 특수부대원들

 

 

707은 평소에는 대테러부대라고 알려져 있고, 편의상 대테러부대로 소개되지만, 엄밀히 말하면 대테러는 이 부대 임무의 일부이고(평시의 임무), 전시에는 X파일이라고 내부적으로 불리는 비밀작전을 수행하는 특수 임무를 비롯한 다른 임무들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707 특수임무단을 단순히 대테러부대라고 한정 짓는 것은 사실 정확한 표현은 아니라고 합니다.

 

코너샷, 샷건 / 출처 : 나무위키

 

대테러를 비롯한 특수 임무를 수행하다 보니 일반 군 장비와는 다른 장비들도 사용하는 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해군

1. 해군 특수전 전단 (UDT / SEAL)

UDT (Underwater Demolition Team) / SEAL (Sea, Air and Land Team)

 

UDT 대원들 / 출처 : 나무위키

 

최근 가짜사나이 시리즈로 인기를 얻고 유명해진 UDT는 해군 특수전전단이에요.

UDT/SEAL이라는 이름은 미 해군 NAVY SEAL의 모체인 UDT를 벤치마킹하여 창설한 부대에, 훗날 미 해군의 UDT가 발전하며 부여된 SEAL 임무를 덧 붙여 UDT/SEAL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전천후 임무 수행이 가능하며 적 해안 정찰, 첩보 획득, 해상 정찰, 내륙 기습 폭파공작, 해안 장애물 제거, 기뢰탐색 및 소해, 유격대 및 요인 호송, 특공대 철수 지원 및 수중파괴 임무뿐만 아니라 육해공을 가리지 않는 전천후 침투, 암살, 직접 타격(DA), 대테러, 경호 등의 임무를 모두 수행 가능합니다.

가짜사나이만 봐도 무서운데, 진짜 UDT 대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을 받을까요... ㄷㄷㄷ

 

2. 해군 해난구조전대 (SSU)

(Sea Salvage & Rescue Unit)

 

SSU 대원들 / 출처 : 중앙일보

 

대한민국 해군의 해난구조전대는 해양 재난·사고에 대한 구조 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임무부대로, SSU(Sea Salvage & Rescue Unit)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시에는 인명구조 및 선체 인양 등의 해난구조작전, 항공구조작전, 심해 EOD, 항만 및 수로상 장애물 제거, 간첩선 및 격침된 적 함정 인양을 통한 적 정보 수집, 항공기·선박의 해양사고 규명 및 구조, 그리고 심해잠수사를 양성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전시에는 주요 항만 개항 유지를 지원하고, 상륙작전 시 전투 구조 임무를 수행한다고 해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카운터파트 느낌으로 공군의 항공구조대가 있다면, 해군에는 해난구조전대가 있는 것 같아요.

 

3. 해병대 특수수색대

 

해병대 특수수색대 교육 중 / 출처 : 국방일보

 

대한민국 해병대의 특수수색대는 해병대 사령부의 직할 특수전부대이다. 기존 해병수색대의 임무를 비롯해서 군 대테러 특수임무대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아주 유명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는 알려졌단 '대한민국 1%'라는 영화가 해병대 특수수색대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다는 걸 얼핏 들은 적이 있어요. 짠희로 유명한 임원희 씨가 나오죠.

 

대한민국 1% 영화 포스터

 

 

 

정보사령부

1. 육상 특수요원 (HID)

Headquarters of Intelligence Detachment

현재는 국방정보본부의 통제를 받는 육군 첩보부대예요.

북파 활동이 이루어지던 시기에는 민간인으로 구성되었던 수많은 부대들이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민간인 구성 부대는 모두 폐쇄되었고 현역군인으로만 구성되어 설악개발단이라 불렸으며 지금은 육상이라 불리는 부대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주라벨TV 가 육상 특수요원 출신이라고 합니다. 검은빛 전투복이 인상적입니다.

 

2. 해상 특수요원 (UDU)

Underwater Demolition Unit

과거 공개모집 시절 '특수정보부사관'이라는 명칭으로 모집했으며 현재는 '해상 특수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모집 중이라고 합니다. 

 

영화 아저씨의 원빈

 

영화 아저씨에서 원빈이 전 UDU 소속 역할입니다.

대한민국의 공공연한 비밀 첩보부대입니다. 과거 순수 대한민국 해군 소속으로 명령, 인사, 예산 등 모든 부분에서 해군본부의 통제를 받았으나, 현재는 대한민국 국군의 3군 첩보부대가 모두 국군 정보사령부에 통합되었기에 국방부 직할부대인 국군 정보사령부 소속으로 부대원들만 해군일 뿐 명령, 인사, 예산 부분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해군본부의 통제로부터 독립했습니다.

현재 모병은 민간에서 비공개 모병을 하고 있으며 통상 UDU(Underwater Demolition Unit)로 불리고, 대외적으로는 보통 일반 회사명과 비슷한 위장 명칭을 사용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UDT와 UDU 비슷한 이름이면서도 다른 임무를 하는 곳인가 봐요 ㅎㄷㄷ

 

경찰

경찰특공대 (SOU)

Special Operation Unit

 

경찰특공대 / 출처 : 조선일보

 

마지막으로 소개할 특수부대는 경찰특공대입니다. 흔히 SWAT이라고 불렸지만 2018년 경 SOU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각 지방경찰청 산하 부대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예) KNP868 은 서울 경찰특공대.

국군 특수부대 및 기타 정예 부대들을 전역한 지원자들 중 뽑아가므로 일단 인적 자원면에서 우수하고 그 실력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실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총격사건, 테러사건이 거의 없다시피 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주요 행사 경호경비 및 각종 인질극 제압 등의 진압을 주로 담당한다고 하네요.

이 분들이 출동할 일이 없으면 좋겠네요 ㅎㅎ

 

*이 글은 구글 나무위키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여태까지 국내 여러 특수부대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가 혹시 빠뜨린 내용이나 잘못 전달된 내용이 있다면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릴게요. 

 

각자의 위치에서 우리나라의 국민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시는 군,경 특수부대원들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